• 2008. 11. 26.

    by. 민아세상

    "몸에 건강한 보양식 열전"

     
     
     
     
     
    오골계탕
     
    동맥경화, 고혈압, 신경통, 임산부의 보약, 결핵, 강장에 좋은 효과가 있다. 특히 약수 오골계는 위장에 특효가 있다는 사실.
     
    재료: 오골계, 수삼, 밤, 대추, 찹쌀, 생강, 은행, 당귀, 천궁, 숙지황, 생지황
     
     
    옻닭
     
    신경통과 위장병, 몸의 보양과 보음에 효과가 좋은 옻닭은 피부 노화 방지에도 효과가 있다.
     
    재료: 닭, 옻나무, 인삼, 대추, 밤, 찹쌀
     
     
    오리탕
     
    미용에 좋은 오리탕은 간장병, 성인병에 특효가 있다.
     
    재료: 들깨간즙, 마늘, 토란대, 생강, 구기자, 감초, 작약, 밤, 대추, 잣, 팔각, 녹각(인삼)
     
     
    양곰탕
     
    소의 곱창을 8시간 동안 푹 고아 그 국물을 우려낸 양곰탕. 노인들의 어지럼증이나 소화불량, 특히 위장병 환자에게 그 효능이 탁월하며 쫄깃쫄깃해진 양의 맛이 탁월. 땀을 많이 흘리는 사람에게도 특효가 있다.
     
    재료: 소의 곱창, 사골, 인삼, 밤, 대추
     
     
    용봉탕
     
    용에 해당하는 잉어와 봉에 해당하는 닭으로 요리한 용봉탕. 닭고기와 잉어는 모두 동물성 식품이라 궁함이 안 맞을 것 같지만 음식 궁합이 굉장히 잘 맞는 재료라 아미노산을 상승시키고, 콜레스테롤을 낮추어 준다. 허약 체질과 산모의 산후 조리, 중년의 건강식으로 아주 좋다.
     
    재료: 닭, 잉어, 인삼, 대추, 밤, 찹쌀 등 기본, 녹각, 은행, 잣, 녹두, 감초, 구기자, 계피
     
     
    가물치탕
     
    부종과 수종에 효과가 있는 가물치탕은 정력제로 효과가 아주 좋으며, 산모의 보혈제로 이용하기도 한다. 하지만 산모의 보혈제로 먹을 때는 기름기를 걷어내고 담백하게 먹어야 효과가 있다.
     
    재료: 가물치, 찹쌀, 인삼, 대추, 은행, 밤, 마늘, 생강
     
     
    보신탕(개장국)
     
    개고기를 푹 고아 만드는 한국 고유의 보양식. 더위가 가장 심한 삼복에 먹는 풍습이 오래 전부터 전해 내려온 여름철의 대표적 보신 음식이다. 혈액순환을 돕고 양기를 높이는 식품으로 특수 아미노산 성분이 많아 체력 보강에 큰 도움이 된다. 병을 앓고 난 뒤 원기를 회복하는 황구, 몸이 허약해서 생기는 결핵이나 호흡기 질환에도 탁월.
     
    재료: 개고기, 생강, 된장, 다진 파, 토란 줄기, 굵은 파, 미나리, 들깻잎, 들깨가루
     
     
    삼계탕  
     
    4계절 보양식으로 남녀노소 외국인에게도 사랑을 받는 삼계탕. 병아리보다 조금 큰 연계를 백숙으로 고아 영계백숙이라 하였는데, 인삼을 넣고 나서 계삼탕이라 부르다 지금은 삼계탕으로 명칭이 굳어진 것.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성질로 풍을 예방하고, 여성의 산후조리, 늑막염과 노이로제 치료에 도움이 된다.
     
    재료: 닭, 밤, 찹쌀, 대추, 황률, 건삼, 황기, 통마늘, 저민 생강, 청주, 양파
     
     
    장어구이  
     
    물고기 중 비타민 A가 가장 많이 함유된 갯장어(흔히 곰장어라 부른다). 성질이 고르고, 독이 없는 갯장어는 성인병, 고혈압, 당뇨병, 주독, 정력에 효능이 있고, 한약재나 천연재료로 사용되고 있다.
     
    재료: 산장어, 간장, 고추장, 엿장 등의 각종 양념. 술, 생강, 고추장
     
     
    추어탕
     
    미꾸라지를 통째로 끓이거나 갈아서 끓이는 추어탕은 비타민 A와 D가 풍부하고, 뼈째 먹기 때문에 칼슘이 풍부한 단백질 음식. 불포화지방산의 비율이 높아 성인병을 예방하고, 필수아미노산이 있어 성장기 어린이나 노인에게 좋은 영양소를 공급한다.
     
    재료: 미꾸라지, 풋배추, 숙주, 부추, 고사리, 깻잎, 붉은 고추, 풋고추, 마늘, 산초, 된장, 국간장